'2010/06/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06.04 과수원 크로바 초생재배 2

이른봄 저희해바라기농장 크로버가 무성한 열간모습입니다, 나무사이에는 부직포를 덮어서관리하고...


국내 과수원 60% 경사지 위치
장마철 지표면 유용한 토양 유실
과수원 지표면 목초ㆍ잡초로 피복
초생재배로 표토유실ㆍ침식 방지

국내 과수원중 60% 정도가 7도 이상의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어, 강우에 의해 유용한 토양이 유실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표토유실이나 침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 목초나 잡초로 피복하는 초생재배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국내의 초생재배 현황 및 문제점과 그에 대한 방안현재 국내 과수원중 초생재배를 이용하는 과수원은 약 30% 정도다.
그러나 초생재배 초종의 키가 클 경우 유목과수와 양·수분 경합이 발생돼 연 4∼5회 예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화본과 목초재배에 있어서는 연속적인 예취에 의해 목초의 재생력이 크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원 초생재배에 적합한 초종은 뿌리가 짧고, 키가 작은 크로바가 좋으나, 키가 작아 포장에서 발생하는 잡초와의 경합에서 크게 불리하고 크로바에는 안전하고 잡초에는 효과가 우수한 제초제가 없어 크로바 포장을 조성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올해부터 크로바에는 효과가 미흡하나 다른 잡초에는 효과가 우수한 풀마기 액상수화제가 출시되면서 과수원의 크로바 초생재배법을 확립할 수 있게 됐다.

크로바 초생재배의 장점
크로바 초생재배법은 기존 초생재배의 단점을 보완한 재배법으로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다.

▶ 크로바 재배법의 장점
① 다년생 초종이며, 1회조성으로 반영구적이다.
② 두과 초종으로 질소 고정효과가 300평당 12∼27kg 으로 포장관리시 질소량을 3/4 정도 줄일 수 있어 질소에 의한 환경오염을 극소화한다.
③ 포복경 생장으로 키가 작아 예취 횟수를 5회(일반 초생법)에서 1회로 줄이는 노동절감형 재배법이다.
④ 뿌리 분포가 지표면에 위치해 과수와의 양수분 경합이 없다.
⑤ 기타 초생재배법이 지니는 토양 유실 억제, 토양 입단구조개선, 토양 수분의 증발 억제효과 등이 있다.

풀마기 액상수화제의 크로바 초생재배 이용
풀마기는 추천량을 처리하면, 대부분의 잡초는 방제하나 크로바는 약제 처리 직후 잎이 약간 황화된 후 곧 재생돼 약제처리 2주후부터는 크로바 생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잡초가 없는 크로바 포장을 조성할 수 있다.

▶ 풀마기 액상수화제의 장점
① 약효 발현이 빠르고 대부분의 잡초에 효과 우수.
② 피부·안구 자극성이 없어 사용자에 안전.
③ 토양 축적성이 없어 생태계에 안전한 친환경 약제.

자료출처 / 인터넷검색
Posted by applesa
,